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메가3를 먹어야하는 이유

by 안드데브 2023. 10. 5.
반응형

출처 : unsplash

 

- 오메가3란 무엇인가요?


뚱뚱한 에스키모인들은 왜 혈관이 튼튼할까요?
야채나 과일의 부족한 섭취에도 불구하고, 그린란드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덴마크 사람들보다 심장병이나 동매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에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찾기위해 조사한 결과, 그 이유는 바로 에스키모인들이 주로 먹는 생선 등 식생활 습관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바로 에스키모인들이 먹던 생선과 물개속에 오메가3라는 지방산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춘다는 사실에 주목하였습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이러한 지방산은 고도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합니다.

오메가-3는 지방산 중의 하나로,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일반적으로 고도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세 가지 주요 형태로 나타납니다:

에이코사펜타엔산 (EPA): 주로 등푸른 생선(예: 고등어, 참치, 정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염증을 조절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코사헥사엔산 (DHA): 마찬가지로 등푸른 생선에서 발견되며, 주로 뇌 기능과 시력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어류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며 뇌 발달에 중요합니다.

알파리놀렌산 (ALA): 주로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며, 대표적으로 아마씨, 호두, 아마듬, 파스텔루(겨자씨) 등에 발견됩니다. ALA는 우리 몸에서 EPA와 DHA로 변환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습니다.

- 효능(효과)
오메가-3 지방산은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며, 심혈관 건강, 뇌 기능, 시력, 관절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린란드 에스키모들이 오메가-3 풍부한 생선을 소비하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했던 것은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 부작용
1.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2.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3.출혈 빈도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4.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5.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6.비타민 A 독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7.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크씨슬이란?  (1) 2023.10.10